- [성경본문] 고린도전서3:6 개역개정
-
6.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제공: 대한성서공회
신앙이 성장하려면
누구든지 어린아이는 귀여워한다. 그러나 나이 먹은 사람이 어린아이처럼 행동한다면 누구든지 동정을 하지 않는다.
우리의 신앙도 마찬 가지다. 일반적으로 교회 성장의 유형은 보면 말씀 중심으로 성장하거나 은혜 중심으로 성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교회 성장에는 균형이 잡혀야 한다.
신앙이 성장하려면
개인이 지역사회 안에서와 말씀을 선포하는 강단에서 말씀의 씨를 뿌리게 될 때 반드시 30배, 60배, 100배로 추수를 하게 되는 것이다.(마 13:8. 23). 초기 구세군에서는 3개월에 한 번씩 추수를 하도록 했다.
그래서 강단과 제자 훈련을 통하여 병사들의 심령인 토양을 옥토로 만드는 수고가 따랐던 것이다. 옥토란 세속적으로 굳어지지 않고 감추어진 죄들이 없으며, 이 세상의 염려도 없고 재물에 속하지 않은 마음을 상징하는 것이다.
구세군 사관이 아닌 일반 병사들이(행 6:5, 21:8)주어진 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복음으로 전하는 옥토가 된다면 하나님의 말씀 무조건 아멘으로 받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다.(행 8:5)
이때 선교 공동체는 병사들을 잘 보살펴 주는 양육의 수고와 사관의 마태복음 28장 20절 말씀 처럼 주님 오실때 까지 교육하고 실천하도록 하는 과정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빌 3:1).
여기에 하나님의 은혜가 알파 프러스가 필요한데 심는이와 물 주는 이를 과대평가하기 때문에 성장하지 못한 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복음을 심는 자와 말씀으로 양육를 해도 선교 공동체가 성장하려면 성장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반드시 필요하다. (고전 3:6)
그러므로 신앙공동체가 성장했다고 간증할 때 마다 우리는 겸손하게 바울처럼 많은 수고를 했습니다. 제가 역량과 자격과 자질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고후 2;16, 3:5). 그것은 내가 아니라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라고 해야만 할 것이다.(고전 15:10),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