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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 - 베드로의 십자가형
운영자 2008-12-09 추천 0 댓글 0 조회 676


베드로의 십자가형, 미켈란젤로

로마와 베드로 :

베드로가 로마에 갔느냐, 갔다면 얼마동안 거기서 활동했는가, 그는 거기서 순교했는가, 만일 그렇다면 그 연대는 언제인가? 각 교회에 보존되어 있는문서별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 로마 문서 :

먼저 클레멘스의 문서(AD 96년경)에는 질투 시기 때문에 죄악이 일어난 역사상의 예를 들고, 끝으로 "이 시대에 이르러 교회의 크고 바른 기둥인 사도도 이리하여 그 희생으로 되고, 많은 고통을 감당한 베드로도 이 영광의 곳으로 옮겨…"라고 기록했다. 이렇게 많은 신도들이 죽임을당한 것과, 베드로와 바울이 같은 운명으로 끝난 것은 분명하나 그 때는 언젠가? 클레멘스는 "우리 시대의 일"이라고 했다. 많은 신자가 죽임을 당한 것은 네로의 박해 때인데, 이 두 사도의 죽음도 이 박해의 전후일 것이다. 그러나 그 전에는 박해한 흔적이 없고, 단 상기 문서에 "이 사람들 주위에 많은 택함받은 자들"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사도들은 맨 처음에 당한 자들 속에 있는 것 같다. 두 사도는 네로의 박해로죽은 것 같다. 카이요스 문서에서 인용한 유세비우스의 글을 보면, 바울과 베드로는얼마동안 로마에서 같이 수고하다가 같이 순교했다고 한다.

 

(나) 수리아 문서 :

안디옥의 이그나치우스(AD 115년 경)는 로마인에게 보내는 서신에 베드로와 바울의 이름을기록하고, 트랄리아 인에게 보내는 서신에는 사도들로서 기록했다. 클레멘스 문학의근본 문서 중 현재 남아 있는 것에는 베드로의 로마행에 관해 극히 적은 귀절이 있는데, 후세 사람이 기입한 것인지 아닌지 분명치 않다.

 

(다) 고린도 문서 :

고린도의 감독 디오누시우스(AD 170년 경)가 로마 감독 소태로스에게 보내는 서신의 단편으로서,유세비우스의 글에 남아 있는 것에는 베드로와 바울이 고린도에서 같이 활동했다고 기록한 다음, 이달리아에서도 "같이 수고했다"고 기록했다. 이달리아란 로마를 이름할것이다.

 

(라) 소아시아 문서 :

유세비우스의 책에 있는 파피아스(AD 130년 경)는 베드로전서 5:13의 바벨론을 로마로 해석했기 때문에, 베드로가 로마에 갔다고 한 것은 짐작이 된다. 노스틱 파(Gnosticism)의 `베드로 행전'에는 베드로가 마술사 시몬과 다툰것을 로마에서 있었던 일로 기록하고 있다.

 

(마) 알렉산드라 문서 :

클레멘스(AD 200년경)가 베드로 전서 주석에 베드로가 로마에서 가르쳤다는 것과, 마가복음과 관계 있다고 기록한 것이 유세비우스에게 있다. 오리게누스(AD 250년 경)도 베드로가 소아시아여행 후 로마에 가서 거기서 자청하여 십자가에 거꾸로 달렸다고 한다.

 

(바) 락탄티우스(Lactantius)와 유세비우스(Eusebius) 문서 :

이 두 사람은 4세기의 사가인데, 전자는 베드로와 바울이 로마에서 전도한 것을 기록하고, 네로가 베드로를 십자가에 달고바울을 죽인 것을 기록했다. 후자는 베드로가 글라오디오의 치세에 로마에서 마술사시몬과 다툰 것, 마가복음과 베드로가 관계있는 것, 글라우디오의 치세에 베드로는 로마에서 피론과 교제한 것, 로마에서 바울의 참수(斬首)와 베드로의 십자가형, 클레멘스는 베드로와 바울로부터 3대 감독이라는 것, 베드로는 마침내 십자가에 달렸다는 것을 기록했다.
 
(6)유세비우스의 사기(史記) :

사기에는 이본(異本)이 있다. 하나는 아르메니아 판이고, 또 하나는 예로님스 본(本)이다. 베드로의 로마 도착에 대해 전자에서는 안디옥 교회 설립 후인 가이요스의 제 3년, 즉 AD 39- 40년, 또 유오디오스의 감독 임명은 글라오디오의 제 2년, 즉 AD 42- 43년으로 되어 있다. 후자는 유오디오스 임명을 글라우디오 제 4년으로 하고, 베드로의 로마 도착을 동 제 2년 안디옥 교회 설립 후라고 했다. 베드로의 죽음에 대해 전자는 네로의 13년(AD 67- 68), 후자는 14년이라고 하였다.또 `사기'에는 베드로가 25년간 로마 감독이었다고 기록했다.


                                           출처 : 성경사전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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