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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유의 성서적 근거 - 구약
홍성효 2023-02-23 추천 1 댓글 0 조회 152
[성경본문] 창세기20:17-18 개역개정

17.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기도하매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그의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사 출산하게 하셨으니

18. 여호와께서 이왕에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일로 아비멜렉의 집의 모든 태를 닫으셨음이더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치유의 성서적 근거

 

1. 구약에서의 치유

 

구약에 나타난 치유의 역사를 일일이 열거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단지 여기에서는 특수한 몇 가지 경우만 다뤄 보겠다.

 

(1) 여호와 라파(ραπα)

 

구약에서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치유자로 나타내셨다. 구약에 있어서 치유의 첫 번 사건은 아비멜렉의 아내와 여종의 불임증 치료에 관한 기사이다(20:17-18).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기도함에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그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사 생산케 하셨으니 여호와께서 이왕에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의 연고로 아비멜렉의 집 모든 태를 닫히셨음이더라.”고 하였다.

 

 

그 외에도 구약 성서에 나타난 치유는 다음과 같다.

 

 

Heal (현재형)

12:13 19:22 3:8

32:39 57:18 4:22

왕하20:5 57:19 6:15

왕하20:8 3:22 12:18

대하7:14 17:14 13:17

5:18 30:17 29:1

6:2 30:21 103:3

41:4 5:13 147:3

11:16 6:1 30:26

3:3 7:1 3:19

 

 

Healing(현재 진행형)

19:22 14:19 46:11

58:8 14:9 47:22

8:15 30:13 4:2

8:18 30:17 대하28:15

8:22 33:6 12:18

13:17 15:4 16:24

Healed(과거형)

20:7 14:48 왕하8:29

20:17 21:9 왕하9:15

21:19 28:27 6:14

13:18 28:35 8:11

13:37 5:8 15:18

14:3 삼상6:3 17:14

왕하2:21 대하30:20 30:2

107:20 6:10 53:5

14:19 11:3

 

 

구약에서의 첫 치유의 약속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기적으로 탈출하여 홍해를 또한 기적으로 건넌 직후에 주어졌다. 출애굽기 15:25-26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고 하였다.

 

 

여호와 라파(ραπα)란 구약에서 구속자로 밝히 나타나 있는 하나님을 지칭하는 히브리어의 하나로서 그 뜻은 우리의 의사이신 여호와란 뜻이며 우리를 항상 치료하신 분임을 확증하는 말이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순종할 때는 사막이나 광야의 길에서도 병든 자나 약한 자가 한 사람도 치료받지 못한 자가 없었다.

 

 

또 이스라엘 백성이 호르 산과 홍해 길 사이에서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고 반역함으로 하나님께서 불뱀을 보내어 사람들이 물려서 죽게 하였다. 그때에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놋뱀을 만들어 장대에 높이 달아 놓고 쳐다보는 자마다 살도록 치료해주셨다(21:4-9).

 

 

이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 땅에서 당하고 있는 곤경을 보시고 그들을 구원하려고 하면서 너희 중에 병을 제하리라”(23:20-25)고 약속을 이루신 것이다. “그들을 인도하여 은금을 가지고 나오게 하시니 그 지파 중에 약한 자가 하나도 없었도다.”하였다.

 

 

하나님께 치유를 간구 하는 기도가 그치지 않았다. “하나님이여 그들 고쳐 주옵소서!”(12:23), “여호와여 나를 고치소서!”(6:2),“여호와여 나를 고치소서! 그리하면 내가 낫겠나이다.”(17:14) 이러한 기도들은 모두 치유하시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에서 비롯된 것들이다(2:5,103:2,53:4-5).

 

 

치유하시는 하나님께서는 마라에서 치유를 약속했고(15:23-26) 건강을 유지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의 법칙들을 가르쳐 주셨다. 이를테면 첫째, 위생에 관한 법(23:12-14,29:14). 둘째, 청결 소독에 관한 법(15,11:32,39-40, 19:11 ,31:22-23). 셋째, 전염병의 격리에 관한 법(5:1-14,13-14). 네째, 영양학적인 식이요법에 관한 법(11). 다섯째, 절제에 관한 법(6). 여섯째, 안식에 관한 법(20:8, 25)을 통해서 볼 수 있다.

 

 

구약에서 가르치는 모든 건강법의 근원은 하나님 자신이었으므로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그의 법에 복종하여 건강 얻기를 원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약속을 성실하게 지킬 때에는 언제나 건강 하였다. 그러나 건강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했을 때는 재앙과 형벌 그리고 질병으로 깨졌다(4:11, 32:39, 5:17-18, 45:7,3:37-38).

 

 

미리암이 그의 지도자 모세를 비방 하다 문둥병에 걸렸다(12:1-10). 그녀는 하나님과의 언약을 스스로 파기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녀가 회개하고 모세가 기도하니 그 험한 문둥병이 깨끗하여졌다(12:11-14). 이로 보건대 여호와는 언약을 지키시며 치료하시는 여호와이시다. 또한 민수기 16:41-50에 기록된 데는 회중이 죄를 짓자 많은 무리를 재앙으로 멸하셨다. 그러나 또 다시 그들이 회개하여 언약대로 행하자 그들을 치료하고 재앙을 멈추셨다.

이와 같이 그는 자신이 “Jehovah Rapha” , “치유하시는 하나님임을 보이셨다.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치유의 의지를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23:25, 여호와를 섬기면 병을 제하신다.

7:15, 모든 악질이 네게 임하지 않게 하시리라.

30:20, 그는 네 생명이요 장수요.

34:19, 모든 고난에서 건지신다.

91:9-10,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고 재앙이 가까이 못한다.

103:2- 3, 내 모든 병을 고치시며.

107:20, 위경(질경)에서 건지신다.

4:20-22, 육체의 건강이 된다.

 

 

구약에 나타난 치유의 실례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12:2-15, 미리암의 문둥병을 고치심.

삼후 24:25, 16, 백성들을 재앙(온역)에서 고치심.

왕상 17:17-24, 과부의 아들을 죽음에서 일으키심.

왕하 4:18:37, 수넴 여인의 아들을 죽음에서 일으키심.

왕하 5:1-15, 나아만이 문둥병을 고침 받음.

왕하 20:1-11, 히스기야의 생명이 15년 연장됨.

42:10-13,욥이 심한 고통 중에서 고침 받음.

 

 

이상의 예에서 본 바와 같이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치유에 대하여 조금도 의심스럽거나 불확실한 점이 있을 수 없다.

 

 

볼트(Woltt)하나님만이 질병과 치료의 주인이시다. 이것은 성서의 일관된 확신이며 구약 성서는 자연적인 치료와 기적인 치료를 근본적으로 구별하지 않으며 인간의 처방과 응용이 서로 부합되거나 부합되지 않거나 간에 본질적으로 일관된 사상이었다. 즉 환자는 자기의 병을 통하여, 그리고 병이 나아가는 환자는 자기의 치료를 통하여 직접이든, 간접이든 병과 치료를 주시는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또한 하나님은 원하시는 데로 자유롭게 병을 떠나가게도 하시고 보내주시기도 하시며(5:18, 7:15) 비록 환자 자신이 깨닫지는 못하였다 하더라도 질병과 치료에 관련된 과정은 하나님의 활동과 결코 분리될 수 없었다. 환자가 특별히 체험하는데 까지 이르러 그것을 일생 동안 지속하는 것은 환자의 문제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치유에 대한 환자의 올바른 응답은 감사와 경배와 순종이라는(116) 확신이 시편의 전편에 흐르고 있다.

 

 

본 라드(Von Rad)구약 성서의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하나님이다(15:26). 그 당시는 하나님이 치료할 수 있었다(왕하 5:2). 하나님의 호의를 불신하고 의사들의 충고를 받는 것은 불 신앙 이었다(대하 16:12). 그 분만이 꿰맬 수 있어서(5:18) 나를 고쳐 주시고 (6:3, 17:14), 당신이 나를 고치셨나 이다(30:3, 103:3)라고 고백한다. 병자가 이방 신에게 호소할 때 그것은 악에 속한 것이다(왕하 12:8). 하나님을 신뢰하면 모든 처방들은 효력을 나타내었다(왕하 20:1-7)고 구약 성서는 기록하고 있다.” 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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