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바탕의 자료

  • 글 나눔방 >
  • 연구바탕의 자료
사순절 15일 만나는 생명의 떡
홍성효 2024-02-29 추천 1 댓글 0 조회 103
[성경본문] 출애굽기16:2-5 개역개정

2.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이 그 광야에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3.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아 있던 때와 떡을 배불리 먹던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이 온 회중이 주려 죽게 하는도다

4.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5. 여섯째 날에는 그들이 그 거둔 것을 준비할지니 날마다 거두던 것의 갑절이 되리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사순절 15(229)

 

 

만나는 생명의 떡

 

 

성경:

2 광야에서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에게 불평을 했습니다.

3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와 아론에게 말했습니다. "차라리 우리가 이집트에서 고기 삶는 솥 주위에 둘러앉아 먹고 싶은 만큼 빵을 먹을 때 여호와의 손에 죽는 게 나았을 텐데 당신들이 우리를 이 광야로 끌고 나와 이 온 회중이 다 굶어 죽게 생겼지 않습니까!"

4 그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희를 위해 하늘에서 비같이 먹을 것을 내려 주도록 하겠다. 그러면 백성들이 날마다 밖에 나가 그날 먹을 만큼을 거둘 것이다. 내가 백성들을 시험해 그들이 내 율법을 지키는지 보도록 하겠다.

5 그러나 여섯째 날에 거두는 것은 다른 날보다 두 배를 거두어야 한다(출애굽기 16:2-5).

 

30 그러자 그들이 예수께 다시 물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보고 믿을 수 있도록 어떤 표적을 보이시겠습니까? 무슨 일을 하시려는 것입니까?

31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습니다. 성경에 이렇게 기록됐습니다. ‘그분은 하늘에서 빵을 내려 그들에게 먹게 하셨다.’” 16:4;9:15;78:24-25

32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하늘에서 빵을 내려 준 분은 모세가 아니다. 오직 내 아버지께서 하늘로부터 참된 빵을 너희에게 내려 주시는 것이다.

33 하나님의 빵은 하늘에서 내려와 세상에 생명을 주시는 것이다.”

34 그들이 말했습니다. “주여, 그 빵을 항상 우리에게 주십시오.”

35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바로 생명의 빵이다. 내게 오는 사람은 결코 배고프지 않고 나를 믿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36 그러나 내가 이미 말한 대로 너희는 나를 보고도 여전히 믿지 않는구나.

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사람들은 모두 다 내게 올 것이요, 또 내게로 나오는 사람은 내가 결코 내쫓지 않을 것이다.

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39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은 그분이 내게 주신 모든 사람들 중 한 사람도 잃지 않고 마지막 날에 그들을 다시 살리는 것이다.

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사람마다 영생을 얻게 하시는 것이니 내가 마지막 날에 그들을 다시 살릴 것이다.”

41 이 말씀에 유대 사람들이 수군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예수께서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42 그들이 말했습니다. “저 사람은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닌가? 그의 부모를 우리가 알지 않는가? 그런데 어떻게 내가 하늘에서 왔다고 말할 수 있는가?”

43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

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어 주시지 않으면 어느 누구도 내게로 올 수 없다. 그러나 내게 오는 사람은 마지막 날에 내가 다시 살릴 것이다.

45 예언서에 이렇게 기록됐다. ‘그들은 모두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을 것이다.’ 아버지께로부터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온다. 54:13

46 이 말은 아버지를 본 사람이 있다는 것이 아니다.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온 사람만이 아버지를 보았다.

47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믿는 사람은 영생을 가지고 있다.

48 나는 생명의 빵이다.

49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지만 결국 죽었다.

50 그러나 여기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 있는데 누구든지 이 빵을 먹으면 죽지 않는다.

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누구든지 이 빵을 먹는 사람은 영원히 살 것이다. 내가 줄 빵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해 주는 내 살이다.”

52 그러자 유대 사람들은 자기들끼리 논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람이 어떻게 자기 살을 우리에게 주어먹게 한단 말인가?”

53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인자의 살을 먹지 않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않으면 너희 안에 생명이 없다.

54 누구든지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영생이 있고 내가 마지막 날에 살릴 것이다.

55 내 살이야말로 참된 양식이요, 내 피야말로 참된 음료다.

56 누구든지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내 안에 있고 나도 그 안에 있다.

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고 내가 아버지 때문에 사는 것처럼 나를 먹는 사람은 나 때문에 살 것이다.

58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다. 너희 조상들이 광야에서 먹고도 죽은 그런 빵이 아니다. 이 빵을 먹는 사람은 영원히 살 것이다. (요한복음 6:30-58)

 

 

묵상:

1. 예수 예수가 생명의 떡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2. 우리는 어떻게 영적으로 먹을 것을 공급합니까?

 

명상:

이스라엘 백성들의 육체적 필요를 일시적으로만 채워줄 만나와 달리 예수 예수님은 우리의 영적 필요를 영원히 채워줄 생명의 떡입니다. 사람은 빵만으로는 살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는 영적인 자양분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건강한 열매를 맺기 위해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합니다. 예수 말씀은 포도나무에 연결된 가지처럼 그분 안에 거하라고 하셨습니다(15:4).

 

기도:

예수님, 제가 주님과 계속 연결되어 있고 영적으로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주님은 제게 가장 필요한 분입니다.

 ​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사순절 16일 예수님의 치유 홍성효 2024.02.29 1 101
다음글 사순절 13일 바위를 친 모세 홍성효 2024.02.26 1 96

구세군 푸른초장교회는 2025년 5월 31에 폐교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계속되는 홈피는 20년간 푸른초장교회에서 올린 자료를 보관하고 회원들의 동정과 글을 나누는 모임방 용도로 변경되었습니다.

Copyright © 푸른초장교회모임방.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11
  • Total105,149
  • rss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