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본문] 창세기22:1-12 개역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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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가더니
4. 제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 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5.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6.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가져다가 그의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7. 이삭이 그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이르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이르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8.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9. 하나님이 그에게 일러 주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나무 위에 놓고
10.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니
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이르시되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사순절 27일
제단 위에 놓인 이삭
우리말 성경:
1 이런 일이 있은 후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아." 그가 대답했습니다. "예, 제가 여기 있습니다."
2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네 아들, 네가 사랑하는 네 외아들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산에서 그를 번제물로 바쳐라."
3 아브라함이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얹고 하인 두 사람과 그 아들 이삭을 준비시켰습니다. 번제에 쓸 나무를 준비한 후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곳을 향해 떠났습니다.
4 3일째 되던 날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곳을 멀리 바라보았습니다.
5 그가 하인들에게 말했습니다. "너희는 나귀를 데리고 여기 있으라. 나와 아이는 저기 가서 경배한 다음 너희에게 함께 돌아오겠다."
6 아브라함이 번제에 쓸 나무를 자기 아들 이삭의 등에 지웠습니다. 자기는 불과 칼을 들고 둘이 함께 걸어갔습니다.
7 이삭이 자기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말을 걸었습니다. "아버지." 아브라함이 대답했습니다. "왜 그러느냐. 내 아들아?" 이삭이 말했습니다. "불과 나무는 여기 있는데 번제로 드릴 양은 어디 있나요?"
8 아브라함이 대답했습니다. "내 아들아, 번제로 드릴 양은 하나님께서 친히 준비하실 것이다." 두 사람은 함께 계속 길을 갔습니다.
9 그들이 하나님께서 말씀해 주신 곳에 이르자 아브라함이 그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들을 잘 쌓아 올렸습니다. 그런 다음 자기 아들 이삭을 묶어 제단 위에, 쌓아 놓은 나무 위에 눕혔습니다.
10 아브라함이 손에 칼을 들고 아들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11 그때 여호와의 천사가 하늘에서 아브라함을 불렀습니다.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그가 대답했습니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12 천사가 말했습니다. "그 아이에게 손대지 마라. 그에게 아무 것도 하지 마라. 네가 네 아들, 곧 네 외아들까지도 내게 아끼지 않았으니 이제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내가 알았노라."
(Genesis 22:1–12)
16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17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그 아들을 통해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18 아들을 믿는 사람은 심판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믿지 않는 사람은 이미 심판을 받았다.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John 3:16–18)
7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가 서로 사랑합시다. 사랑은 하나님에게서 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 하나님께로부터 났고 하나님을 압니다.
8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났습니다. 곧 하나님께서 자기 독생자를 우리에게 보내 주셔서 그분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생명을 얻게 하신 것입니다.
10 사랑은 여기에 있습니다. 곧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 죄를 위해 그분의 아들을 화목제물로 보내 주셨습니다.
(1 John 4:7–10)
18 여러분이 알다시피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헛된 생활 방식에서 여러분이 해방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썩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19 오직 흠도 없고 점도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입니다.
20 그리스도는 창세 전 부터 미리 알려지셨고 여러분을 위해 마지막 때에 나타나셨습니다.
21 여러분은 그리스도로 인해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시고 그분에게 영광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믿음과 소망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1 Peter 1:18–21)
묵상:
1. 아브라함은 왜 자기 아들이 살 것이라고 믿었습니까?
2. 하나님께서는 왜 자신의 사랑하는 독생자를 희생시키셨습니까?
명상: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사랑하는 유일한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하나님께서 그분의 분노를 가라앉히고 우리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그의 유일하고 사랑하는 아들 예수 십자가에 못 박히도록 허락하셨음을 가리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어떻게든 이삭을 살려 주실 것이며, 두 사람 모두 돌아올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이 믿음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분의 혈통이 이삭을 통해 계속될 것이라고 약속하신 결과였습니다. 이삭이 살아남은 것은 그리스도께서 결국 부활하실 것을 예표 하는 것이었습니다. 고맙게도 하나님은 이삭을 죽음에서 살리실 필요가 없었지만 자신의 아들 예수 예수를 죽음에서 살리셨습니다.
기도:
저의 죄 값을 치르기 위해 당신의 독생자를 보내셔서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희생되게 하셨으니 감사드립니다. 아브라함이 그랬던 것처럼 주님의 부활을 신뢰하도록 도와주소서. 아멘.
댓글1개
하지만 그는 점차 화면의 구성을 단순화시키고 붓질이 거의 보이지 않는 넓은 색면을 그리면서 자신만의 독자적인 양식을 창조해 나가는데, <황색의 그리스도> 역시 이와 같은 양식적 변화가 이루어진 작품 중 하나이다. 밝고 강렬한 원색과 평면화된 공간, 그리고 그리스도의 신체를 감싸는 검은색의 윤곽선 등은 고갱의 양식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표현기법은 고갱이 프랑스의 화가 에밀 베르나르(Emile Bernard, 1868-1941)의 클루아조니즘(Cloisonnism: 대담한 평면의 색면과 강한 선)을 받아들인 것으로, 이는 구획된 부분을 채색하는 칠보기법인 클루아조네(cloisonné)에서 유래한 것이다. <황색 그리스도>는 후에 그를 추종한 젊은 작가들에게 하나의 모델로 작용했다. 특히 모리스 드니(Maurice Denis, 1870-1943)은 고갱의 영향으로 반인상주의 화가집단이었던 나비파(Nabis)를 결성하여, 그의 작품에서 선과 색을 하나의 독립된 조형요소서 중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