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에서는 몇 명의 아내를 가졌으며 그들은 누구였습니까?
(답) 창세기 36장에는 에서의 아내가 세명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2-3절을 보면 에서의 아내의 이름이 '아다', '오홀리바마', '바스맛'입니다. 그런데 창26:34를 보면 '유딧', '바스맛' 이라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창28:9에 또 한 여인의 이름인 '마할랏'이 나옵니다. 이것을 가지고 자유주의, 비평주의 학자들이 자료설을 주장한 것입니다. 창세기 36장에 나온 '아다'라는 여인은 헷 족속 중 엘론의 딸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창26장에는 똑같은 헷 족속 중 엘론의 딸의 이름을 '바스맛'이라고 합니다. 그런가하면 창세기 36장의 '바스맛'은 이스마엘의 딸 느브욧의 누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창28:9을 보면 이스마엘의 딸 느브욧의 누이가 '마할랏'이라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창세기 36장의 '바스맛'과 창세기 28장의 '마할랏'은 동일인인가, 그리고 '아다'는 헷 족속 중 엘론의 딸이라고 했는데 창세기 26장에서는 '바스맛'이라고 했으니 모두가 잘못된 것이 아니냐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표면적으로만 읽게 되면 이런 의문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의 영감설을 믿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에서에게 에돔이라는 별명이 있었던 것처럼, 그리고 야곱에게 이스라엘이라는 또 하나의 이름이 있었던 것처럼 에서의 아내들도 두 개의 이름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창36:1-8에 나오는 에서의 족보는 에서의 아내들을 중심으로 그녀들이 낳은 자식들의 이름이 열거되어 있는 것이고 9절 이하에서는 에서의 손자들의 이름이 나열된 것입니다. 에서는 세일산에 거하는 동안 손자들을 많이 출생하였습니다.
특히 에서의 아내 중 오홀리바마(창36:2,14)는 시브온의 딸인 아나의 딸이 아니라 시브온의 아들 아나의 딸이라고 읽어야 할 것입니다. 아들(ben)은 딸(bat)과 히브리어 발음이 비슷하므로 필경사가 사본을 만들 때 오류를 범한 것입니다. 사마리아인의 히브리어 성경이나 70인역(LXX)과 시리아 페시타(Syriac Peshitta)역에서도 '시브온의 아들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라고 읽고 있습니다. 세일의 아들 즉 시브온의 아들(창36:20,24)이 아나였습니다. 고로 아나는 딸이 아니고 아들이었습니다.
에돔 족속의 조상인 에서의 후예 중엔 족장들이 많았습니다. 그 중에는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와 딤나와 같은 여성들이(창36:40,41) 족장 명단에 있다는 것은 특이한 일로 여겨집니다. |
|
댓글0개